헬스케어(Health Care) 분야 즉 병원의 병실, 의료 장비, 스테프 & 프로세스 상황을 고객의 이동을 중심으로 시뮬레이션을 병원 내부의 담당자도 모델을 만들어 고객의 대기 시간을 줄이며, 병실이나 고가의 의료 장비 자원의 효율을 최적으로 운영 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다양한 운영 방안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 의료분야에 시뮬레이션이 왜 필요한가?
    • 일반 제조분야에서는 오래전부터 경영과 관련하여 여러가지 대안들 중에서 가장 효율적인 대안을 찾거나 대안을 평가하고, 최선의 적어도 바람직한 전략을 결정하도록 지원하는 매우 유용한 의사 결정 도구로 시뮬레이션 툴을 사용해 왔습니다.
    • 이러한 툴을 서비스분야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경영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있으며 이러한 분야중 하나가 의료 병원 경영 측면에서의 시뮬레이션입니다.
  • 의료분야의 시뮬레이션
    • 환자, 의료인, 의료기관, 진료장비등 인적, 물리적 자원을 포함한 수많은 요소들로 이루어진 복잡한 시스템이 병원경영이며 이 요소들이 의료분야 관리의 효용성에 큰 영향을 줍니다.
    • 이러한 요소들의 움직임및 활용도를 추적하여 효율적인 의료자원 관리를 돕는 문제해결 도구이자, 의사 결정지원 기법중의 하나가 시뮬레이션입니다.
    • 즉 의료기관의 자원들 더욱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할 뿐만 아니라, 여러 의사 결정대안들을 평가함에 있어서 시행착오를 줄여주며,
    • 최적의 바람직한 대안에 대한 구성원의 합의를 도출해 내도록 지원하는 도구입니다.
  • 의료분야에서의 시뮬레이션 (기존) 적용업무
    • 고객(또는 환자)의 대기시간 단축.
      • 병원 접수창구 대기 시스템 시뮬레이션에 관한 연구.
      • 외래환자 예약 방법 설계를 위한 시뮬레이션 최적화 기법의 효과 평가에 관한 연구.
      • 검진센터나 산부인과 환자의 다양한 진료 절차 설계에 따른 대기시간 최적화.
        • 세션당 예약 환자수
        • 환자 도착 정시성
        • 예약 부도율
        • 비예약 환자 비율
        • 진료 과정의 복잡도
        • 진료시간의 변동 계수
    • 병실, 의료장비, 스테프등 운영자원의 효율적인 배치, 활용율 및 고객의 서비스 향상.
      • 대형병원 외래 시스템의 환자흐름 개선방향의 적용 전략에 관한 연구.
      • 응급실 자원 분석및 효율 향상을 위한 시뮬레이션.
      • 병실및 스태프의 효율 분석및 향상 방안 시뮬레이션.
    • 임상 진료
      • 임상진료 지침관리를 위한 다개체 모델링
      • 진효 절차에 대한 표준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ex, 암센터의 최적화방안)
  • 최적화 문제와 의료분야의 시뮬레이션
    • 최적화 문제 : 경영과학 측면에서 최적화문제를 다루기 위하여 많은 알고리즘과 복잡한 연구가 이루져 지고 있으며, 이러한 연구는 기업의 제품기획, 로지스틱스, 데이터마이닝, 에너지 관리, 재무 및 일반 실생활분야에서 생활과학, 전기통신, 컴퓨터 과학등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 의료 분야에서도 일반 산업계의 식스 시그마, 린(Lean) 기법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의료 경영의 최적화를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법들은 절차 또는 운영상의 변화를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 하지만 변화가 현재의 결과보다 나은 결과를 도출하지 않는다면 그 변화라는 것이 반드시 바람직하다고 할 수는 없는 것이다. 이것은 현재의 시스템을 완전하게 이해하지 못한 결과 일수도 있고, 그 변화가 어떤 문제를 동반하는지 검토가 안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 예를 들어, 간호사 1인당 환자수등 의료 인력 재배치의 문제는 재원일수나 비용증가의 요인이 될 수 잇다. 동시에 환자의 응급실 대기 시간은 전통적으로 환자의 생명 유지시간의 문제입니다.
      • 의료 기관은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1. 단순히 낭비요소, 즉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것으로 해결될 수 있을까?
        2. 환자진료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3. 이러한 결정이 바람직한 결과를 도출한다고 확신할 수 있는가?
  • Flexsim HC 의 국내 및 해외 활용 사례
    • 고객/환자의 대기 시간 감소
      고객의 대기시간을 줄이는 것이 헬스케어의 최대의 성과로 연결된다.
    • 공간(병실, 대기실등)의 재배치, 장비와 스태프(의사, 간호사 및 지원부서)의 활용율 향상
    • 스태프, 1차 간호 스태프와 관련된 능력
      얼마나 많은 수가 필요하고 언제 필요한지를 Flexsim HC를 활용하여 알게 된다.
    • 위의 1차 자원과 관련된 2차 병원자원의 활용능력
      주어진 리소스 및 스태프의 제약 그리고 고객의 도착 패턴(특정 부서에 대한)
      부서의 고객 대응 능력
    • 장비의 재배치 및 시설의 설계
      병실 및 실험실, 장비및 간호병동의 효율적인 환경을 위하여 고려한 최적의 위치 선정
    • 병원 건축물을 설계하는 건축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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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운영과 관련하여 고객/환자들의 진료및 진찰 그리고 치료도 인명과 직결된 만큼 안전하게 해야하지만 내부 운영도 이에 대한 품질에 영향을 주는 만큼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많습니다. 이에 대한 방안을 검토하여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툴이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