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랙(Rack)과 AS/RS 스테커 크레인 그리고 디지털 피킹 시스템(DPS)의 운영과 관련하여 Flexsim은 실제와 동일하게 또는 유사한 운영룰을 사용하여 손쉽게 모델을 구현하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는 툴입니다.

위의 동영상은 랙으로 반제품이나 완제품의 이동아이템을 넣는 AS/RS 스테커 크레인 개체및 그곳 까지의 다양한 컨베어 시스템과 포장기등을 데모 모델로 구현한 시뮬레이션 동영상입니다.

  • Flexsim은 라이브러리에 랙(Rack) 및 ASRS Vehicle 개체를 가지고 있어 손쉽게 원하는 웨어하우스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library-rack-asrsvehicle  외부에서 운반트럭이 도착할 때부터 이를 언로딩하고 랙까지 반송하면서 처리해야 하는 다양한 장치들을 라이브러리의  기본 개체들을 드레그 드롭하여 운영룰을 선택하여 설정하고 룰에 따라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키는 다양한 컨베어 및 턴테이블, 랩 포장기, 파렛타이저, 이동루트등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실제와 유사한 모습(어떤 부분에서는 실제보다 더 스마트한 형상)으로 구현이 가능하다.랙에 저장하는 개체로 AS/RS, 운반 지게차, 작업자(Operator)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컨베어 시스템은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반송 시스템중의 하나이며, libray-conveyor컨베어 상에서 처리해야 하는 작업은 다양한 룰과 규칙을 요구한다. 이에 대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손쉽게 현실과 유사하거나 동일한 모습으로 구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디지털 패킹 시스템(DPS)에서는 작업자가 컨베어의 중간 지점이나 일정한 영역(Area) 또는 존(Zone)에서 이동중인 아이템을 피킹해야 하는 작업도 발생합니다. 이러한 영역은 아이템을 집는(Acquire) 영역과 아이템을 다시 놓아주는(Release) 영역등을 구분하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고, 어떤 영역은 작업자가 독점해서 운영하는 운영룰도 있게 됩니다. 실제 현장에서는 간단한 모델로 보여줄 수 없는 훨씬 복잡한 규칙과 운영룰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것들을 모델에서 손쉽게 옵션 리스트(Picking List)에서 선택만으로 구현할 수 있는 것이 Flexsim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conveyor-restricted-area-owner
컨베어상의 제한된 영역과 소유자 지정
conveyor-variable-gapping
컨베어상의 이동아이템간의 거리를 다양하게 지정
conveyor-slug-based-merging
동시 진입되는 아이템의 조건 및 수량 지정
conveyor-one-at-a-time-merging
피킹 및 릴리스 영역, 소유권 지정
conveyor-power-free-system
일정 간격으로 이동하는 영역의 동력 및 구동 On-Off 설정
conveyor-merge-controler
다중으로 연결된 컨베어상의 진입조건 설정

물론 이보다 더 복잡한 운영 규칙과 룰이 필요하여, 제공되는 옵션리스트에서 만족되지 않는 경우에는 원하는 룰과 가장 적합한 옵션을 선택한후 몇가지 룰이나 규칙을 복합적으로 선택하거나 코딩을 추가해줌으로써 구현이 가능합니다. 즉 고급 사용자를 위한 확장 기능이 뛰어나다는 것이 또한 강점입니다.

  • 과연 이러한 복잡한 운영 및 룰을 시뮬레이션 모델에 반영할 필요가 있는가? 라는 질문을 할수도 있습니다. 현실과 유사한 또는 동일한 기능으로 동작하는 부분을 구현하고 이것을 통계분포 함수로 움직이는 속도나 처리 시간을 구현하여 현실과 가까운 모습으로 시뮬레이션 하는 모델과 이러한 룰이나 규칙없이 단순하게 통계분포 함수만 반영한 모델어떤 모델로 시뮬레이션 한 결과를 우선할 것이냐고 반문하는 것으로 끝맺음합니다.